기출코드 수학1 + 워크북
100% 직접 수강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특징
- 선별문제집기출코드 수학1 총 문제 수 - 200문제
마더텅 수학1 총 문제수 - 1154문제 (2022기준)
즉 모든 기출 선별 문제집과 달리 현 교육과정에 맞는 문제들만 선별되어 있음. 당연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시중엔 많은 문제집들이 보다 더 많은 경험을 위해 모든 기출문제가 수록된 문제집을 판매하고 있음. - 기출 분석 강의기출해설강의 vs 기출 분석강의
두 강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문제를 깊게 분석하냐 안하냐다. 물론 해설강의도 해설만 하고 넘어가는 건 아니지만 분석강의에 비해선 분석이 적게 느껴진다.
분석강의는 한 문제를 잡고 길게는 몇 십분씩 풀이가 이어질 때도 있다.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게 강의를 선택하자.
ex) 자신이 시간이 별로 없고 틀린 문제만 해설 보고 싶다 >> 해설강의
시간도 여유롭고 기출을 제대로 뜯어 맛 보고 싶다 >> 분석강의
기출문제집인데 당연히 강의가 분석을 해주는 것이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꼭 그런건 아니다.
기출문제강의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 현장 강의 + 스튜디오 강의
최근 기출이나 중요한 문제들은 대부분 현장에서 풀이가 진행되고, 비교적 간단한 문제들은 선생님이 몰아서 스튜디오에서 촬영하신다 (중간중간 선생님이 바뀌는 포인트들이 재밌음) - 내용영역
사진처럼 내용도 매우 간단하고 확인 차원에서 넘어가고 중간중간 챙길 포인트들도 있으니 필기할 필요도 있음.
본격적으로 기출을 풀기 전 개념점검 느낌으로 개념의 빈칸을 채우면서 단원의 개념을 복습함. 기출강의이기에 기본개념을 모두 알고 있어야함.
- 행동영역
행동영역에서 배운 내용들이 그대로 문제에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평가원에서 제시하는 행동영역을 바탕으로 기출문제를 풀 수 있게 지도함. 처음에는 생소한 내용들이 강의를 듣다보면 수도없이 반복되고 어느새 나도 모르게 행동영역에 맞춰 풀게 됨.
사진과 같이 단원에 들어가기 앞서, 기출문제를 풀기위해 챙겨야 할 태도인 행동영역을 배움. 사실 양승진T의 시그니처
수강 대상
- 기출을 제대로 분석하고 정리하려는 학생
- 기출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도대체 무엇을 정리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학생
- 기출을 통한 수능 수학의 행동영역을 정리가 필요한 학생
- 기출을 통해 문제 푸는 올바른 태도를 배우고 싶은 학생
- 맞았던 문항도 다시 풀었을 때 틀리는 풀이의 근거가 부족한 학생 (출처 메가스터디)
개인적으로는 선별기출이기에 본인이 시간이 부족하거나, 핵심 기출만 보고 싶다 하는 사람에게 추천.
수강 방법.
제가 학습한 방법이 당연히 정답은 아니며, 도움이 되시라고 전해드립니다. 자세한 건 선생님 강의의 OT나 Q&A 게시판을 활용해주세요.
- 강의를 튼다.
- 내용&행동영역을 익힌다.
- 선생님이 문제로 넘어가서 문제번호를 말하면 강의를 멈춘다.
- 스스로 문제를 풀어본다. 가장 중요함.
- 문제가 잘 풀리면 강의를 보고 자신의 풀이와 비교하며 행동영역과 필기하고 싶은 내용을 책에 필기한다.
저는 다회독을 위하여 문제풀이는 연습장에 하고, 행동영역과 선생님의 풀이는 문제 아래 필기 하였습니다.
다회독을 할 땐 이렇게 가리고 문제를 풀어줍니다.
선생님이 추천하는 3회독법
1회독 : 전부 스스로 풀어본다
2회독: 1회독 중 틀린 문제와 애매하게 맞춘 문제 위주로 직접 손으로 행동영역과 풀이를 쓴다.
3회독: 전 문항을 다시 풀어본다(행동영역은 머릿속으로만)
이런식으로 강의를 들어 약 1달만에 수강을 끝냈습니다.
사실 계획표를 따르면 더 빨리 끝낼 수 있지만 제가 바빠서..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이거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점
- 일관된 풀이
위에서 계속 말했듯이 선생님이 문제마다 거의 같은 행동영역을 반복해서 말하신다. 강의를 보다보면 계속 같은 행동영역을 적고 있는 자신을 보게될 것. - 현 교육과정에 맞는 기출들
"현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모든 문항이 중 반드시 강의를 통해 학습이 필요한 문항은 기출코드 주교재에 수록,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비교적 난이도가 낮거나 반복되는 기본문항은 기출코드 워크북 부교재에 수록"
출처-메가스터디 - 문제집 구성
문제마다 ㅁ/ㅁ/ㅁ읽/계/운 이렇게 칸들이 있어 회독하기 유용함. - 기출분석강의의 정석
기코는 진리
단점
- 많은 양의 강의 수
수학1 기출코드 기준으로 30강이다. 기출강의치고 충분히 부담될 수 있음. 그렇다고 선별해서 강의 듣는 것은 추천하지 않음.. 모두 들어야 강의간 유기성이 좋다고 느껴짐. - 혼란스러운 강의 순서
문제집은 문제 순서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순서대로 수록되었지만, 강의는
현강에서 중요문제(주로 최근) -> 스튜디오 기초문제(주로 과거)
이런 순서로 진행되기에 강의를 보면서 책을 앞뒤로 많이 넘기게 될 것이다. 이 점이 조금 아쉬웠음. - 해설지 없음
사실 어차피 강의를 봐야하기에 수강하면서 해설지의 필요성은 딱히 못 느꼈음.(회독하면 느낄 지도..) - 워크북
메가스터디의 강좌정보를 보면 강의를 통해 학습이 필요한 문항은 주교재에 , 반복되는 기본문항은 기출코드 워크북 부교재에 수록 된다기에 워크북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워크북에 교육청문제와 사관학교 문제가 있었는 것이 조금 아쉬웠음.
체감 상 8:2 정도?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여러 문제를 접한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하긴 애매한데 살짝 통수 맞은 느낌..?
워크북 교육청&사관학교편이 따로 있었기에 본교재 워크북에는 평가원 기출만 수록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교육청&사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워크북의 구성은 주로 3점 문제가 대부분이고, 쉬운 4점도 몇몇 있었습니다.
그 외
수분감 vs 기출코드
제가 만약 고2라면 첫기출로 기출코드를, 고3때 다시 기출을 보면 수분감을 볼 것 같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싶다 >> 수분감
꼼꼼한 분석을 원한다 >> 기출코드
(수분감이라고 꼼꼼한 분석 없는 거 아니고 기코라고 문제 적은 것 아님)
이런느낌으로 선택 추천드립니다.
참고하면 좋은 것들
- 양승진T X 수슐랭
https://youtu.be/Q5eN1XsAvOY - 기출코드 수학1 메인페이지
https://www.megastudy.net/teacher_v2/chr/lecture_detailview.asp?CHR_CD=51844&MAKE_FLG=1&tec_cd=bulbaiyang1
마치며
글을 쓰다보니 장점보다 단점이 많아졌지만 절대 안 좋은 강좌는 아닙니다. (수강률 100%)
사실 저는 내신문제집에서 교육과정에 안 맞는 문제들(군수열,계차수열 등..)이 싫어서 선택한 느낌도 있었는데요. 다행히 매우 만족스러운 강의 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제 글 참고하셔서 본인한테 맞는 강좌와 교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